Skip to main content
Article

병원 연구실, 기업에 개방…수출기업 나오도록 도울 것

By 2020년 2월 20일No Comments

송해룡 고려대구로병원 개방형 실험실 사업단장

병원 의료진과 함께
연구하는 기업만 30곳 넘어
의사 창업 모델 많이 나와야

“고려대구로병원 개방형 실험실을 통해 의료진과 함께 연구하는 기업만 30곳이 넘습니다. 이들 중 세계에 수출하는 기업이 나오도록 돕는 게 목표입니다.”

15일 문을 연 고려대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사업단장인 송해룡 고려대구로병원 정형외과 교수(사진)는 “병원에 있는 의사들과 정보기술기업, 바이오기업 등이 만나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화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헬스 분야 벤처기업은 높은 병원 문턱 때문에 사업화 아이디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개방형 실험실은 바이오헬스 벤처기업이 입주해 의사들의 임상 아이디어를 듣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 공동 연구하는 곳이다. 보건복지부는 개방형 실험실 구축을 위해 아주대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전남대병원, 인제대 부산백병원 등 5개 병원에 올해 각각 8억원을 투입했다.

송 교수는 고려대구로병원의 책임자다. 이곳의 605㎡ 연구공간에는 클라리파이, 청암메디칼, 유엠아이옵틱스, 엠디파크 등 17개 회사가 들어섰다. 가상현실(VR) 기술이 있는 오썸피아는 이곳에서 병원 의료진과 함께 의료용 VR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사람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는 제품도 개발 중이다. 송 교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연계해 환자 상태를 수시로 측정하고 당뇨 환자의 합병증을 미리 파악하는 시스템 등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의사가 병원에서 하는 의료 행위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했다.

이 병원은 산·병 협력을 위해 6개 연구회도 구축했다. VR/IoT센터, 빅데이터·인공지능(AI), 재활의료기기, 융복합 스마트 약물전달시스템(DDS), 피부미용 흉터 등이다. 주제마다 병원 교수와 기업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30여 명의 의료진이 30여 개 기업과 공동 연구를 하게 된다. 송 교수는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에서 관리하는 기업까지 포함하면 300~400개 기업이 병원 의료진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했다.

송 교수는 바이오벤처 오스힐을 세운 의사 창업가다. 그는 “국내 상위 1%의 고급인력이 의사가 돼 진료에만 묶여 있다 보니 미용성형 등의 시장만 확대되고 있다”며 “성공한 의사 창업 모델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에서 매년 창업하는 기업은 13개다. 136개 회사를 운영하며 기술이전 수익만 5400억원에 이른다. 송 교수는 바이오헬스 기술을 이해하는 투자인력이 많아져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최근에는 투자사들이 바이오헬스 분야의 여러 기업에 공동 투자하는데 그만큼 기술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며 “의사 창업은 기술이 좋지만 마케팅, 투자 유치에 취약하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기사원본: 새창에서 보기

Leave a Reply